[헬스조선]들깨 - 대한민국 토종 슈퍼곡물 best10
의사·교수·영양사 10명이 선정한 대한민국 토종 슈퍼곡물 10
BEST6. 들깨편
1위.수수
공동2위.보리
공동2위.현미
공동3위.기장
공동3위.차조
공동6위.흑미
공동6위.대두
공동6위.강낭콩
공동6위.들깨
공동6위.메밀
신토불이(身土不二)라고, 우리 것만큼 우리나라 사람에게 잘 맞는 게 없다.
곡물도 마찬가지다. 예부터 식탁 위에 자주 오르내리던 토종 곡물들은 맛도 좋고 영양도 뛰어나다.
몇몇은 요즘 뜨고 있는 렌틸콩, 병아리콩, 퀴노아 같은 수입 곡물보다 영양이 좋다.
수많은 토종 곡물 중 특히 건강에 좋은 것은 무엇일까.
국내 영양 전문가 10인에게 물어 토종 슈퍼곡물 10가지를 선정했다.
▶ 전문가 10명이 선정한 우리나라 슈퍼곡물 (전문가 1인당 3개씩 추천)
1위 수수 (6명 추천)
2위 보리·현미 (5명 추천)
3위 기장·차조(조) (3명 추천)
기타 흑미·대두·강낭콩·들깨·메밀 (각 1~2명 추천)
<헬스조선>은 국내 대학·병원의 영양 전문가 10명에게 우리 토종 곡물 중 건강에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것 3가지를 꼽아 달라고 의뢰했다. 그 결과, 수수가 10명 중 6명에게 추천받아 토종 슈퍼곡물 1위에 꼽혔다. 보리와 현미는 각각 5명에게 추천받아 2위에 올랐다. 3위는 기장과 차조다. 각각 10명 중 3명이 꼽았다. 이외에 흑미, 대두, 강낭콩, 들깨, 메밀, 백태도 답변에 포함돼 있었다.
들깨
항염증·항산화 성분 많고 피부미용에 좋아
권오란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들깨, 흑미, 대두가 있겠네요. 그중에서 들깨는 해외 슈퍼곡물로 알려진 치아씨드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곡물이에요. 들깨에는 칼슘이 풍부한데, 함량 면에서 치아씨드보다 더 우수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질대사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도 들깨에 많이 들어 있어요. 들깨는 나물을 무칠 때 들깨기름을 넣는 방법으로 섭취해도 좋아요. 서양식으로 올리브오일에 빵 찍어 먹는 것처럼 들깨기름을 올리브오일 대신 활용해도 돼요.”
토종 슈퍼곡물 들깨의 건강 효능
들깨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우선 오메가3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이 많다. 들깨에 있는 오메가3를 섭취하면 항염증 효과가 있어 관절염 등을 앓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도 들깨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신경 쓰는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도 풍부한데, 들깨 100g에서 740mg의 칼슘이 함유돼 있다. 섭취 방법은 다양하지만, 들깨를 딱딱한 껍질째 먹으면 오메가3 성분 중 하나인 알파 리놀렌산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들깨를 생으로 먹을 때는 갈아서 먹는 게 더 효과적이다.
[토종슈퍼곡물BEST10] 수수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보리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현미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기장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차조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흑미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대두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강낭콩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들깨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메밀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