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정보/부종

적두(붉은 팥)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곡물박사 2016. 2. 15. 16:32

숙취에 좋고 다이에트에 효과적인 적두



적두는 맛이 달고 시며, 성질이 평이합니다. 팥의 주 성분은 당질, 단백질, 비타민B1입니다. 비타민B1의 함량은 현미보다도 많습니다. 이 밖에 비타민A, 비타민B2, 니코틴산, 칼슘, 인, 철분 및 식물성 섬유를 함유하는데요, 식이섬유가 무려 18%정도로 풍부하여 숙변을 포만감을 주며 숙변을 제거해 주어 다이어트와 장 건강에 특효입니다.





적두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01. 부종을 없애고 장을 깨끗이 해줍니다.


적두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식물성 섬유소에 의해 이뇨작용과 변통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신장병, 방광염, 부종을 다스리며, 배변을 촉진하여 장을 깨끗이 하고 숙변을 제거해줍니다. 


특히 불용성 섬유소가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라피노오스나 스타키오즈 등의 올리고당이 장에서 발효가 되면서 유기산을 생성하며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줍니다.



02. 종기를 없애고 어혈을 제거합니다.


적두는 해독작용이 강한 식품입니다. 숙취를 해소하며, 술로 약해진 위장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종기를 없애고 어혈(멍)을 제거하며 조혈작용(혈액을 만듦)과 보혈작용(혈액 만드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03. 근육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1은 각기병을 낫게 하며 피로를 회복시킵니다. 또 당질이 근육 내에 축적되지 못하게 하면서 당질을 에너지로 변환시킵니다. 따라서 근육통 등에 유효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적두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01. 적두와 술


적두와 술을 배합하면 해독작용이 더 활발해져 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팥을 프라이팬에 볶아 뜨거울 때 소주를 부으면 지글지글 하면서 붉은 팥 물이 우러나오는데 이 것을 마시면 됩니다. 이것을 '적두감미주'라고 합니다.



02. 적두와 소금


팥으로 만드는 음식에 소금을 넣으면 독을 풀고 배변을 부드럽게 하는 팥의 작용이 더 강화됩니다. 또 팥가루와 무즙을 배합하여 환부에 바르면 상처나 부스럼의 고름이 쉽게 낫습니다.



03. 적두와 콩나물, 육류


팥과 콩나물을 배합하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 고이에 의한 체증에는 팥 태운 가루를 먹으면 소화가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두와 피해야 하는 음식 궁합



01. 흰설탕


적두와 흰설탕은 같이 먹게 되면 변비가 되기 쉬울 뿐 아니라 비타민 B1도 소비되어 버립니다. 설탕에 들어있는 과당이 우리 몸에서 대사되는데 에너지가 쓰이는데 이 때 비타민 B1이 쓰여버리기 대문입니다.



02. 소다


팥은 곡류 중에서 보기 드물게 비타민 B1이 많습니다. 단단한 팥을 음식에 쓰려면 푹 삶아야 하는데, 이 때 시간을 아끼느라 소다를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면 팥에 들어있는 비타민 B1이 파괴되어 버리므로 팥 삶을 때에는 소다를 넣으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