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 좋은 오색보리 그 이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에 좋은 오색보리
보리는 맛이 짜고 독이 없습니다. 성질은 약간 따뜻한 편에 속합니다. 보리의 주 성분은 전분과 단백질입니다. 비타민B1, B2, E등도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셀레늄, 페늄도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쌀의 3배나 들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보리를 곡물중 으뜸이라 하였습니다. 보리는 가을에 심어 초 여름에 수확하는데요, 농약을 치지 않는 친환경 곡물입니다.
오색보리의 효능엔 어떤 것이 있을까?
01. 심장질환에 매우 좋습니다.
보리는 피속의 독기를 풀어 피를 맑게 합니다. 때문에 혈맥을 젊게 하고 얼굴빛을 곱게 하며 심장질환에 좋고 피 속에 콜레스테롤을 청소하여 줍니다. 보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로칸이라는 섬유소는 면역기능을 증진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02. 오장을 든든하게 합니다.
보리는 오장의 기운을 돋우어 허한 것을 보하고 든든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오래 먹으면 살이 찌고 건강해지며 몸이 윤택해집니다. 또 장의 활동을 도와 설사를 멎게 하며, 소화를 촉지하고 타액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식욕을 돋워 줍니다.
03. 디톡스 작용을 하며 각기병 예방에 좋습니다.
보리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내 노폐물을 제거해 디톡스 작용을 합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을 없애고 산성화된 몸을 알칼리성으로 중화합니다. 보리는 각기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오색보리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01. 꿀
보리와 꿀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입니다. 보리를 말려 가루를 내어 꿀과 섞어 덩어리로 뭉쳐 3일정도 숙성을 시키면 보리환이 되는데, 이 것을 하루에 두번 먹게 되면 항암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소변을 잘 못보고 배뇨통이 심한 데에 보리를 끓인 물에 생강즙과 꿀을 타서 차 대신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02. 술
보리는 술의 독을 풀어줍니다. 술독으로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간과 위가 나빠지고 치매화하는 베르케뇌증에 이르게 되는데, 이 때 비타민B1이 풍부한 보리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03. 귀리
보리와 귀리를 같이 드시게 되면 페놀, 식이섬유등 섭취가 늘어나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보리와 귀리는 모양이 비슷한데요, 보리의 껍질이 얇은 편입니다. 귀리의 멜라토닌은 생강이나 토마토의 3.5배, 바나나의 4배가량이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