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좋은곡물/성장기어린이

현미, 성장기 어린이부터 먹이자!

곡물박사 2016. 2. 19. 14:34

건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아이에게 현미를 먹이세요.



현미밥을 먹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현미가 어린 아이들에게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은 현미밥을 먹으면서도 어린 아이들에게는 백미밥을 먹이거나 백미와 현미가 반반씩 섞인 밥을 주기도 하는데요.


현미는 소화와 흡수율이 백미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현미만 먹으면 어린 아이들에게 영양부족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해서 그러는 것 같습니다. 







우리아이에게 현미를 먹여야 하는 이유



01. 뇌 성장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감마 오리자놀, 감마 아미노낙산과 같은 뇌 활성에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옥타코사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좋아 아토피를 앓는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2. 단백질, 철분, 비타민B군, 칼슘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현미에는 모유의 구성비보다 조금 더 많은 양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미에 비해서는 10%정도 더 많은 수치입니다. 


또한 칼슘은 백미보다 두배, 불포화지방산은 백미보다 6배, 철분은 5배, 비타민 B군과 비타민 E는 약 5배 정도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처럼 우려와는 반대로 현미에는 어린아이들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성분이 백미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우리아이 현미밥 어떻게 먹여야 할까?



01. 발아시켜 발아현미로 먹이세요.


현미를 발아하게 되면 씨앗에서 식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조그마한 현미 안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현미에 들어있는 피트산(최근 독성분이라 오해를 받고 있지만 사실을 그렇지 않습니다.)은 줄어들고 식물의 생장호르몬은 엄청나게 나와, 감마 오리자놀, 감마 아미노낙산, 옥타코사놀등은 수배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식이성 섬유소는 2배이상, 항산화 작용을 하는 토코트리에놀은 40배 이상 증가하는 놀라운 일이 발생합니다. 


현미를 발아시키게 되면 까끌한 식감은 없어지고 마치 쌀밥처럼 연하게 되어 어린아이가 먹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02. 현미는 불에 충분히 불려서 밥을 하세요.


발아시키기가 번거로우신가요? 그렇다면 불에 충분히 불리기만 해도 된답니다. 8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서 밥을 하게 되면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이미 현미 속에서는 여러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피트산은 줄어들고 여러 유익한 영양분은 증가하는 변화가요.


여름철에는 8시간 정도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16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까끌한 맛은 많이 사라지고 맛있는 현미밥이 된답니다.



현미 발아시키는 방법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