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교수·영양사 10명이 선정한 대한민국 토종 슈퍼곡물 10

 

 

BEST2. 현미편

 

1위.수수

공동2위.보리

공동2위.현미

공동3위.기장

공동3위.차조

공동6위.흑미

공동6위.대두

공동6위.강낭콩

공동6위.들깨

공동6위.메밀

 

신토불이(身土不二)라고, 우리 것만큼 우리나라 사람에게 잘 맞는 게 없다.

곡물도 마찬가지다. 예부터 식탁 위에 자주 오르내리던 토종 곡물들은 맛도 좋고 영양도 뛰어나다.

몇몇은 요즘 뜨고 있는 렌틸콩, 병아리콩, 퀴노아 같은 수입 곡물보다 영양이 좋다.

수많은 토종 곡물 중 특히 건강에 좋은 것은 무엇일까.

 

국내 영양 전문가 10인에게 물어 토종 슈퍼곡물 10가지를 선정했다.

 

▶ 전문가 10명이 선정한 우리나라 슈퍼곡물 (전문가 1인당 3개씩 추천) 

1위 수수 (6명 추천)

2 보리·현미 (5명 추천)

3위 기장·차조() (3명 추천)

기타 흑미·대두·강낭콩·들깨·메밀 (1~2명 추천)

 

 <헬스조선>은 국내 대학·병원의 영양 전문가 10명에게 우리 토종 곡물 중 건강에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것 3가지를 꼽아 달라고 의뢰했다. 그 결과, 수수가 10명 중 6명에게 추천받아 토종 슈퍼곡물 1위에 꼽혔다. 보리와 현미는 각각 5명에게 추천받아 2위에 올랐다. 3위는 기장과 차조다. 각각 10명 중 3명이 꼽았다. 이외에 흑미, 대두, 강낭콩, 들깨, 메밀, 백태도 답변에 포함돼 있었다.

 

현미

비타민B 풍부한 에너지 보고(寶庫)


 

유혜숙 중앙대병원 영양팀장

보리, 현미, 수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잡곡밥 형태로 주로 섭취하는 현미는 식이섬유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현미에는 에너지를 내는 비타민B가 많이 들어 있으니, 추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먹는 방법은 다양해요. 쉽게는 백미에 현미를 섞어 밥으로 먹을 수 있고요, 아침밥 먹을 겨를이 없다면 현미와 각종 곡물을 갈아 만든 미숫가루를 식사대용으로 하면 좋습니다.”

 

 

토종 슈퍼곡물 2위 현미의 건강 효능

현미는 한국인 식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곡물이다. 벼에서 왕겨를 제거한 곡물인 현미는 쌀겨, 배아를 포함하고 있다. 쌀겨와 배아에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지방질이 풍부한데, 도정 과정을 거친 백미에는 이러한 성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현미는 에너지를 내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각종 만성피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백미와 비교할 때 현미에는 비타민B22, 비타민B14배 많이 들어있다. 게다가 현미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E를 풍부하게 함유해 종 암,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E 역시 현미가 백미에 비해 4배가량 많이 들어 있다. 현미에 있는 영양소는 풍부하지만 당 지수는 낮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백미와 섞어 현미밥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인 섭취 방법이다. 소화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현미밥보다는 현미죽으로 섭취하는 편이 소화에 무리가 덜 간다.

 

기사원문바로가기

 

현미효능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수수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보리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현미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기장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차조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흑미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대두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강낭콩편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들깨 보러가기

[토종슈퍼곡물BEST10] 메밀편 보러가기


 


Posted by 곡물박사
,